Robotic Process Autimation
단순 반복 업무를 알고리즘화 > SW프로그램으로 구현 > 자동화
'14년 이후 글로벌 금융사를 중심으로 도입되기 시작
통신, 제조, 타 산업으로 확산중
가트너에 따르면 RPA 사용 전망
2018 : 매출액 10억 달러 이상 기업의 60%
2022 : 대기업 85% 이상
저렴하고 신속한 구축과 빠른 ROI(Return On Investment)
짧은 기간에 쉽게 구현 가능
효과
20 ~ 30% 이상의 비용 절감
근무 만족도 제공
업무량 따라 유연 대응
단순 반복 업무 비중 감소
업무 투명성 향상
인간 실수 방지
2016년 금융권 중심 Pilot시작
- 비대면 계좌승인
- 신용등급 조회 등
- 은행마감후 수행하던 입금확인, 수금, 반제처리 업무 대체
2018년 전 산업 도입 사례 증가
- 거래처 등록 및 견적
- 신용정보
- 재고관리
- 판매실적 기록
- 출장비 신청 및 정산업무 자동화
- 일간 단위 작성 보고서를 시스템에서 정보 추출하여 엑셀문서로 작성 > 이메일 작성
RPA가 효과적인 영역
- 특정 규칙성 반복업무
- 정형 데이터 다루는 영역
- 프로세스가 정의되고 표준화된 분야
- 고정된 시스템이나 특정 웹을 통해 연결되는 분야
- 수작업 오류 쉬운 업무
- 많은 시간과 인력 투입 업무
가장 큰 문제
- 예상보다 복잡도 높은 프로세스
- 잦은 예외 케이스 발생
문제 예방 위해선?
-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정밀한 분석 > Activity 단위의 상세한 시나리오 필요
고려 요소
- 담당자의 의사결정 개입수준
- 텍스트 인식률
- 전후 프로세스와의 연계
- 예외 케이스 빈도
효과적인 RPA 도입 방법
- 처음에는 가장 단순한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시작하여
- 학습수준을 향상시키고
- 점차 확산시켜 나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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