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B/19.00 MDN web docs

이번 수업의 구성은 크게 4파트이다.

by 0ver-grow 2019. 8. 9.
반응형

과정

01. JS 첫걸음


자바스크립트 첫걸음JavaScript 과정에서, JavaScript를 이용해 첫번째 경험을 쌓기 이전에 "JavaScript 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생겼나요?", 그리고 "그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죠?" 와 같은 질문에 대답 할 수 있어햐 합니다. 그 이후에, 변수, 문자열, 숫자 그리고 배열과 같은 JavaScript 의 기능에 대해 살펴봅시다.

02. JS 핵심 기본 기능 _ 조건문, 반복문, 함수, 이벤트


JavaScript building blocks이 과정에서는, 조건문, 반복문, 함수, 그리고 이벤트와 같이 일반적으로 쓰이며 괄호로 감싸여진 형태인 JavaScript 의 핵심적인 기본 기능들을 살펴볼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이것들에 대해 이미 보셨겟지만, 그저 지나쳤을 것이니, 우리는 이것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 Making decisions in your code — conditionals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든 코드는 의사 결정을 내리고 입력 내용에 따라 작업을 수행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생명수가 0이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날씨 앱에서 아침에 보았을 때 일출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야간이라면 별과 달을 보여줍니다. 이 문서에서는 JavaScript에서 조건부 구조가 작동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 Looping code때로는 한 번에 여러 번 작업을 수행해야합니다. 예를 들면 이름 목록을 살펴 보는것이 있습니다. 루프는 이런 반복적인 작업에 매우 적합합니다. 여기서는 JavaScript의 루프 구조를 살펴 보겠습니다.
  • Functions — reusable blocks of code코딩의 또 다른 핵심 개념은 함수(Function)입니다. 함수를 사용하면 정의 된 블록 안에 단일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를 저장 한 다음 동일한 코드를 여러 번 입력하지 않고 짧은 명령어를 사용하여 코드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기본 문법, 함수, 범위 및 매개 변수를 호출하고 정의하는 방법과 같은 함수의 기본 개념을 살펴 봅니다.
  • Build your own function이전에 여러분이 배운 필수 이론을 활용하여 실제 코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사용자 정의 함수를 작성해 보고 함수에서 유용한 내용을 좀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Function return values함수에 대해 알아야 할 마지막 필수 개념은 반환값입니다. 일부 함수는 완료 후에 중요한 값을 반환하지 않지만 값을 반환하기도 합니다. 값이 무엇인지, 코드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여러분이 작성한 함수가 어떻게 값을 반환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Introduction to events이벤트란 프로그래밍중인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동작이나 발생을 말하며, 시스템에서 그에 대해 알려주므로 원하는 경우 사용자가 어떤 방식으로든 이에 응답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서 버튼을 클릭하면 정보 상자를 표시하여 해당 작업에 응답 할 수 있습니다. 이 마지막 문서에서는 이벤트를 둘러싼 몇 가지 중요한 개념에 대해 이야기하고 브라우저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03. 문자열, 배열, 객체지향특성, JSON데이터


Introducing JavaScript objectsJavaScript 에서는 문자열과 배열같은 핵심적인 JavaScript 기능부터 JavaScript 보다 위에 작성된 브라우저의 API 까지 거의 대부분이 객체입니다. 심지어 관련 함수와 변수들을 효율적인 패키지로 캡슐화하기 위해 객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언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라면 JavaScript 의 객체 지향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과정을 통해 여러분을 도와드릴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객체 이론과 문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객체를 만들고, JSON 데이터가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 객체 기본JavaScript 객체 소개의 첫 장에서는, 기본적인 JavaScript 객체 문법을 볼 것이며, 이전 과정에서 이미 봐왔던 몇몇 JavaScript 특징들을 다시 들여다 볼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이전에 다루었던 많은 특징들이 사실상 객체였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 입문자를 위한 객체지향 자바스크립트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우리는 객체 지향 JavaScript(OOJS) 에 초점을 둘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이론의 기본 관점을 보여주고, JavaScript 가 생성자함수를 이용하여 객체 클래스를 에뮬레이트 하는 방법과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합니다.
  • 객체 프로토타입프로토타입은 JavaScript 객체가 또다른 객체로 특성을 상속시키기 위한 메커니즘이고, 그것들은 고전적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상속 메커니즘과 다르게 작동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 다름을 탐구하고, 프로토타입 체인이 동작하는 방식을 설명하며 프로토타입의 속성이 기본 생성자들로 메소드를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자바스크립트에서의 상속이제 OOJS 에 대한 대부분의 세부사항들에 대해서 설명이 되었으므로, 본 장에서는 "부모" 클래스로부터 특성을 상속받은 "자식" 오브젝트 클래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OOJS 를 언제 또는 어디서 사용하면 좋을 지에 대한 몇몇 조언도 기술되어있습니다.
  • JSON 데이터와 작업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은 JavaScript 객체 문법상의 구조화된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 텍스트기반 포맷입니다. 그래서 주로 웹사이트 상에 데이터를 표현하고 전송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웹페이지 상에 데이터를 디스플레이할 수 있도록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의 데이터 전송). 이 글에서는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 JSON 을 파싱하고, 또 자신만의 JSON 을 작성하는 것처럼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JSON 과 연동할 필요가 있는 모든 것들을 보여드릴 것입니다.
  • 객체 생성 실습이전 글들에서 우리는 JavaScript 객체 이론과 문법 세부사항의 중요한 것들을 보았습니다. 본 장에서는 커스텀 JavaScript 객체를 생성하는 다양한 연습을 하면서 실용적인 예들을 깊이 다룹니다.  

04. API란? API사용방법


Client-side web APIs클라이언트측의 웹사이트나 응용프로그램을 위해 JavaScript 를 작성하는 경우, 여러분은 브라우저와 운영체제 또는 다른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위한 API를 사용하기 전에 이상한 길에 빠지지 않을 겁니다. 이번 과정에서는 API 가 무엇인지, 그리고 개발 도중 자주 접하게 될 가장 보편적인 API들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볼 것입니다.

  • Introduction to web APIs우선, 높은 수준의 API를 먼저 살펴볼 것입니다. API는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며, 코드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구조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API의 다른 주요 클래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용도가 무엇인지 살펴볼 것입니다.
  • Manipulating documents웹 페이지와 앱을 작성할 때 많이 하는 것중 하나는 웹 문서를 다루는 것입니다. 보통 Document 객체를 많이 사용하는 HTML 및 스타일 정보를 제어하기위한 API 집합 인 DOM (Document Object Model)을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흥미로운 방식으로 환경을 변경할 수 있는 API와 함께 DOM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 Fetching data from the server최신 웹 사이트 및 응용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작업중 하나는 완전히 새로운 페이지를 로드 할 필요없이 서버에서 개별 데이터를 가져와 웹 페이지의 일부분만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사이트의 성능과 동작에 큰 영향을 줍니다. 여기서는 이 개념을 설명하고 XMLHttpRequest나 Fetch API와 같은 기술을 살펴 보겠습니다.
  • Third party APIs지금까지 살펴본 API는 브라우저에 내장되어 있지만 모든 API가 지원되지는 않습니다. 예를들면 Google Maps, Twitter, Facebook, PayPal 등과 같은 많은 대형 웹 사이트와 서비스가 있고 여기에는 개발자 자신의 데이터 (예 : 블로그에 트위터 스트림 표시) 또는 서비스 (예 : 사이트에 맞춤 Google지도 표시, Facebook 로그인을 사용하여 사용자 로그인)가 있습니다.여기서는 브라우저 API와 타사 API의 차이점을 살펴본 후 일반적인 API 사용법을 보겠습니다.
  • Drawing graphics브라우저에는 SVG (Scalable Vector Graphics) 언어부터 HTML <canvas> 요소 (The Canvas API 및 WebGL 참조)를 그리는 데 필요한 API에 이르기까지 매우 강력한 그래픽 프로그래밍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Canvas API에 대한 소개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있는 추가 자료를 제공합니다.
  • Video and audio APIsHTML5에는 문서 (<video>  <audio>에 미디어를 포함하기위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재생, 탐색 등을 제어하는 자체 API가 제공됩니다. 이문서에서는 사용자 커스텀 재생 컨트롤 만들기와 같은 일반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Client-side storage최신 웹 브라우저에는 웹 사이트와 관련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검색하여 장기간 데이터를 유지하고 오프라인으로 사이트를 저장하는 등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이러한 작업 방식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합니다.
반응형

'○ WEB > 19.00 MDN web do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스크립트란 무엇인가?  (0) 2019.08.09